카렐리안 베어 도그 성격과 특징 및 키우기
곰 잡는 개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 작은 토끼나 오소리등의 동물을 잡는 개들은 많이 봤지만
큰 맹수들을 상대하는 강아지는 보기 드문데요. 덩치도 그리 크지 않은 듯한
이 카렐리안 베어 도그는 자신보다 더 큰 곰을 잡을 수 있는 용감한 강아지랍니다.
카렐리안 베어 도그 (Karelian Bear Dog)의 원산지는 핀란드이며, 핀란드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견종입니다.
이름은 원산지가 핀란드와 러시아의 국경 근처에 위치한 카렐리안 지방인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주로 곰 사냥에서 활약했으며, 곰 외에도 사슴이나 멧돼지 등도 사냥했던 매우 용맹한 개입니다
일본의 가루이자와 지방에서 곰에 의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에도 카렐리안 베어 도그를 수입해서 도움을 받았을정도라고 해요.
지금은 핀란드에 곰이 사라지고, 다른 대형 동물들도 그 수가 급감한 탓에 작은 동물 사냥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어느 라이카들보다도 다른 나라에 많이 살고 있는 카렐리안 베어 도그는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에서
고라니 사냥꾼에게 이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에 그 수가 감소했다고해요.
갑자기 유명해지면서부터 북미나 많은 유럽국가에서 사육되고 있는 카렐리안 베어 도그 🙂

루소 유러피안 라이카(Russo European Laika)와 많이 닮은 이 개는
금세기 초 소비에트 연방에서 지정한 핀란드의 한 지역에서 진화했습니다.
오랜시간동안 카렐리아에서는 비슷한 개들이 큰 표적을 사냥하기 위해 개량되었다고 해요.

FCI에서 5그룹인 ‘스피츠&프리미티브 타입’ 넘버 48번으로 공인되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카자란카르후코이라, 카렐스크 브조른훈드, 카렐리스처 바렌훈드, 또는 약자인 KBD라고도 불립니다.

카렐리안 베어 도그는 용기가 넘치고 자신만만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과 가족에게는 정이 깊고 집에선 온순하고 얌전하지만 낯선사람이나 다른 개에게는 공격적인편입니다.

야성미가 넘치고 자신의 판단으로 사냥을 하기때문에 아무에게나 복종하지 않는다고해요.
때문에 강한 리더십이 있는 주인에게만 충성합니다.
일관성 있는 훈련은 잘 따르지만 개를 키워본 경험이 적은 사람이 키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곰을 잡을 때 활약하는 카렐리안 베어 도그 🙂 정말 멋지지 않나요?
체고는 수컷이 57-60cm , 암컷이 52-55cm이며 체중은 수컷 25-28kg, 암컷이 17-20kg로 중형견입니다.
카렐리안 베어 도그는 턱이 굉장히 강하고 쐐기 모양 V 자로 머리끝에 달린 검은 코를 가졌고, 작은 귀, 무성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털은 동상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고, 작은 눈은 강한 집중력을 보여줍니다.
꼬리는 스피츠 특유의 등 위로 올라간 특징을 지니고 있고, 허벅지는 굵은 털로 덮여있답니다.
이중모로 겉털과 속털이 있고 모색은 블랙 앤 화이트입니다. 색깔의 비율은 약 블랙 (7) : 화이트(3) 정도입니다.

곰 사냥에 있어 전설적인 개이지만 새끼때는 이렇게 깜찍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약간 보더콜리를 닮은듯하기도 하네요.
처음에는 다람쥐나 새같은 작은 동물들을 사냥하다가 그 밖의 몸집이 큰 사냥감등을 사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냥꾼들과 모험가들이 예상치 못한 맹수들의 공격에 대비해서
카렐리안 베어 도그를 사냥에 함께 동반하곤 합니다.

어릴때부터 사람들이나 다른동물들과 적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잘 만들어주고 케어하면
곧 잘 적응하지만, 사냥터에서는 아주 재빠르고 용맹스런 개로 돌변한다고해요.

운동량이 많은 개이므로 자주 산책해주도록 해야하며
카렐리안 베어 도그가 충분히 뛰놀고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답니다.

카렐리안 베어 도그를 키울때 가장 중요한점은 사회성이 아닐까 싶은데요.
꾸준한 훈련과 사회성을 길러주지 않을 경우엔, 애완견(반려견)으로는 부적합할 수도 있답니다. ^^
집에 침입자가 있을 때 죽을때까지 공격한다는 무시무시한 말도 있어요~

호전적인 스타일과 외모가 우리나라의 진돗개의 생김새와 빼다막은 느낌인데요 :)!
이렇게 멋진 견종인데, 우리나라에서도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견종이 되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유능한 성격과 지능으로 인간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카렐리안 베어 도그 ^^
앞으로도 전세계 많은 애견인들에게 사랑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