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핀 성격 및 특성

미니핀 성격 및 특성

미니핀은 미니어처 핀셔 (Miniature Pinscher)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 19세기까지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쥐를 잡는 강아지로 사육되어 왔습니다. 외모가 마치 도베르만과 비슷하다고 해서 미니 도베르만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기도 했지만 사실 도베르만과는 유전적으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니핀은 좁은 머리와 날씬하고 각진 몸, 진한 갈색의 눈과 검은 코를 가지고 있으며 털은 짧지만 매우 풍성하게 자라 있습니다. 말이 걷는 것처럼 앞발을 높이 들면서 걷는 것이 특징입니다. 귀여운 외모와 작은 크기 때문에 소형견을 선호하는 가정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의외로 작은 체구에 비해 뛰어노는 것을 좋아해서 매일 운동을 시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견종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니핀 성격 및 평균 수명, 미니핀 키울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니핀 성격

미니핀은 독일이 원산지인 견종으로 닥스 훈트,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숏 헤어드 테리어, 저면 핀셔 등과 유전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쥐를 잡는 용도로 사육되어 왔는데 작은 체구에 비해 대형견 못지않은 용맹함과 침착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미니핀 성격의 특징입니다. 또한 머리가 좋고 경계심이 뛰어나면서 뛰어노는 것을 좋아하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미니핀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반드시 매일 뛰어놀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평균 수명 : 12년 ~ 14년
  • 체고 (키) : 25cm ~ 27cm
  • 몸무게 : 3.5kg ~ 4.5kg
  • 털색 : 블랙탄, 레드, 초코탄 등
  • 활동량 : 활발하며 하루에 40분 정도의 운동량을 요구함

미니핀은 외모가 도베르만 또는 치와와랑 비슷한 것이 특징입니다. 도베르만은 체구 자체가 다르지만 치와와랑은 체구가 엇비슷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블랙탄 치와와를 미니핀으로 속여서 파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치와와는 튀어나오는 눈과 짧은 주둥이를 가지고 있지만, 미니핀은 핀셔 계열의 강아지답게 주둥이가 길고 눈이 비교적 작은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두 견종을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니핀 특성


미니핀 성격 및 특징은?

미니어처 핀셔는 애칭으로 불리는 미니핀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합니다. 훈련이 잘 된 말이 걷는 것처럼 앞발을 높게 들고 걷는 걸음걸이 때문에 날렵하고 경쾌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쥐를 잡는 용도로 사육되었던 유전자가 남아있는지 체구가 작음에도 꽤 용맹하고 때로는 사나운 면모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머리가 좋아서 주인이 하는 말을 잘 알아듣고 필요한 행동이나 제스처를 잘 취할 줄 압니다. 미니핀 성격 및 특성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씩씩해요

미니핀은 성격 자체가 조금은 성급하고 호기심도 많고 자만심이 가득차있습니다. 좋게 표현하면 씩씩한 것이라 칭찬할 수 있습니다. 또 성격 자체가 고집이 세기도 하고 자존심이 세기 때문에 평소에는 주인을 잘 따르다가도 자신의 일에 깊이 빠져버리면 주인의 명령을 못 들은 척하기도 합니다. 물론 미니핀은 머리가 좋아서 주인이 하는 말을 금방 이해하고 주인이 원하는 행동을 취할 줄 아는 견종입니다.

활발해요

미니핀은 호기심이 많고 뛰어놀기를 좋아하고 장난감을 매우 좋아하는 특성 때문에 장난감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짖는 성향이 높지는 않지만 결코 조용한 견종은 아닙니다. 오히려 많은 활동량을 가지고 있어서 혼자서 장난감을 가지고 뛰어노는 모습을 매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잘 따라요

미니핀은 주인을 좋아하고 잘 따를 줄 아는 견종입니다. 미니핀을 기르는 많은 견주들은 미니핀의 귀여운 외모와 행동 때문에 강아지가 잘못한 것이 있어도 제대로 교육을 시키지 않고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미니핀은 주인의 이러한 행동에 대해 응석받이로 전락해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사소한 자극에도 짖거나 사고를 치는 사고뭉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니어쳐 핀셔 성격


미니핀 키울 때 주의할 점

지금까지 미니핀 성격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니핀은 다른 소형견에 비해서 많은 활동량을 요구하지만 혼자서도 잘 뛰어놀기 때문에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호기심이 많아서 사고를 치는 일도 많기 때문에 잘못한 일이 있을 때는 엄격하게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좋습니다. 성향 자체가 짖음이 많은 견종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조용한 견종은 아니므로 잘 짖지 않고 말썽을 부리지 않는 강아지를 원하는 가정과는 잘 맞지 않는 견종입니다.

취약한 질환

피부 질환

서경헤르니아

관절 탈구

레그 페르테스병

백내장 등

털 관리

미니핀은 털이 짧은 단모종이지만 생각보다 털 빠짐이 많은 견종입니다. 또한 추위에 취약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난방에 신경 써줘야 하며, 외출을 할 때는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를 씻긴 후에는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잘 말려줘야 합니다.

관절 질환

미니핀은 활동량이 많은 견종이기 때문에 집안 이곳저곳을 뛰어다닙니다. 하지만 여느 소형견과 마찬가지로 활동 과정에서 관절을 다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강아지가 관절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