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몸에 해로운 음식/ 강아지 주면 안되는 음식/ 강아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사람에게는 전혀 해가 없는 음식이라도, 강아지가 조금이라도 먹었을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부를 수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워낙 식성이 좋고 후각이 뛰어나다보니, 숨겨놔도 어디서 주워먹거나
떨어트린 음식을 잽싸게 먹거나 주인이 안 볼때 식탁음식을 가로채 먹고 탈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들은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고, 경우에 따라 질병에 걸리기도 하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지 않는것이 강아지를 건강하고 별 탈 없이 키울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강아지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들은 대표적으로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급여할 때 주의하도록 합니다!

1. 초콜렛 / 커피 / 녹차 / 홍차
개들은 메틸수은이라는 화막물질에 민감한데, 초콜릿, 커피, 녹차등에는 카페인과 같은 메틸수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이란 성분은 강아지에게 발열, 발작, 설사, 구토,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자칫 죽음을 부를 수 있으므로 초콜렛은 절대로 주어서는 안됩니다.
근육, 경련 혈압 이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발작이 오거나 급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수박 / 참외와 같은 수분이 많은 과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자두 복숭아 (씨)/ 사과 씨
씨앗이 큰 과일인 자두와 복숭아는 강아지들이 그대로 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사과 씨는 강아지에게 현기증, 호흡곤란, 발작 등을 유발할 수 있어서 반드시 제거하고 줘야 합니다.
복숭아, 살구, 자두, 사과, 배 등 과일 씨앗에 청산글리코시드라는 독성물질이 있는데
적정량 이상의 과일을 급여하면 지나친 당분으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우유
강아지는 수유기가 지나서부터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줄어듭니다.
우유를 먹이지 않거나 락토프리 우유를 먹이는게 좋습니다.
사람 우유에 들어간 락타아제란 성분을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설사증상이 있을 때는 우유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5. 문어, 오징어, 조개 등의 어패류
마른 오징어나 문어, 조개, 새우 등의 어패류는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소화불량이나 구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6. 포도/건포도/포도껍질
강아지에게 급성신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개들은 부작용을 겪지 않는데 일부는 포도를 먹고 한참 후에 부작용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12시간 내 구토와 설사,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7. 자일리톨껌
자일리톨껌은 강아지에게 아주 치명적인 음식이며, 소량만 섭취해도 인슐린이 과도하게 방출되어 급성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마비증상, 간 손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뇌 손상을 일으켜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8. 양파 / 파
양파나 파는 적혈구를 파괴하는 독성작용으로 빈혈이나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양파나 파에 함유되어 있는 알릴프로필지설파이드 라는 성분이 강아지에게 굉장히 유독하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으로 인해 적혈구속에 있는 헤모글로빈이 산화되어 적혈구 내부에 하인츠소재라는 물질을 형성합니다.
하인츠소재라는 물질이 형성되면 적혈구는 혈중에 용해되거나 비장등의 장기에 달라붙어
파괴되는 용혈성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헤모글로빈 산화로 인해 빈혈과 심각한 간 손상이 올 수 있고
심할 경우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자장면이나 햄버거 등에 있는 익힌 양파라도 절대 주면 안됩니다.
양파와 비슷한 류의 샬롯과 마늘도 해롭습니다. 마늘은 강아지의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불량과 오줌 색깔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늘을 먹는 강아지는 무기력해지고, 쉽게 피곤해지기도 합니다.

9. 빵 반죽
살아있는 효모를 지닌 빵 반죽을 개가 먹으면 위의 따듯하고 습기찬 환경이
효모가 증가하도록 유발해 빵 반죽이 위에서 팽창하고, 위장장애를 일으키거나 숨쉬는데 어려움을 겪게합니다.

10.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개의 위장장애와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 펄신이라는 화학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씨앗을 포함한 과일, 잎 등에 모두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물질은 동물들이 섭취했을 경우 구토와 설사, 호흡곤란을 유발하며
흉부, 복부와 심장 액체 축적, 췌장염을 일으켜 사망까지 이르게 합니다.

11. 알코올
사람과 달리 알콜을 분해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강아지들은 알코올의 주성분인 에탄올에 인간보다 더 민감합니다.
강아지가 술에 취하면 구토를 유발함과 더불어, 조정능력을 상실하고 방향감각도 잃어버립니다.
또 심장마비, 혼수상태까지 올 수 있으므로 술은 강아지에게 독이나 마찬가지랍니다.

12. 닭 뼈 / 날카로운 생선 뼈
닭 뼈는 날카롭기 때문에 소화기관이나 기타 장기를 찌를 수도 있습니다.
구강이나 식도, 장 등에 상처를 주고 소화불량에 원인이 되므로 절대 주어선 안됩니다.

13. 각종 향신료 (소금, 후추, 고추 등)
향신료는 맛과 향이 민감한 강아지에게 너무나 자극적인 음식입니다.
따라서 후각계열의 이상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염분을 많이 함유하여 피부로 땀을 배출하지 못하는 강아지들에겐
염분이 축적되어 건강에 굉장히 해롭다고 합니다.
장기간 섭취했을 시, 지방간등으로 사망하기도 한다고 하니 조미된 사람음식은 주지 않아야 합니다.

14. 계란 흰자/ 날계란
계란 흰자에는 아비딘이란 효소가 있어 비타민 B 흡수와 소화를 방해하고
기관지 협착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날계란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 많다고 하니
계란을 줄 때엔 삶아서 노른자만 소량 급여하시는게 좋습니다.

15. 견과류
강아지에게 견과류는 비뇨기 결석을 유발하거나 아토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명적이진 않지만, 가급적 급여를 삼가하고 소량만 급여하는게 좋습니다.